안녕하세요. 덕다이버입니다.
덕다이버는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로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과업 문의 전에 도움을 드릴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안내해 드리면,
보다 명확한 과업의 범위를 정할 수 있고, 보시는 분들도 시간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목적은?
대부분 인하우스에서 과업을 진행하기 전, 연간 플래닝 혹은 단기 플래닝을 준비합니다.
그리고 과업에 들어가는 필요 사항과 예산에 대해서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업을 준비하시면서, 과거에 회사에서 작성해 놓은 문서가 있으면 참고 하셔서 작성해 주셔도 좋고,
준비가 안되어 있으면 참고할 만 한 사이트를 안내해 드립니다.
제안 요청서(RFP) 샘플 찾아보기
나라장터에서 해당하는 과업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공공기관에서 과업에 대해 공고를 올리면 누구나 볼 수 있는 곳이고, 대략적인 견적 측정과 공공기관의 전략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공공기관의 경우에도 최근에는 트렌드를 따라가려는 경향이 강하다 보니 제안요청서를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나라장터 바로가기 : https://www.g2b.go.kr/
나라장터 > 입찰 정보 > 용역 > 공고 현황을 들어간 후 “홍보”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다음과 같이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4 서울다누림관광 홍보마케팅 및 콘텐츠 운영”에 들어가보면,
하단에 제안요청서라고 문서가 나옵니다. 여기서 보시면, 제안 목적과 용역 내용이 있습니다.
제안 목차의 경우에 사기업 같은 경우, 지정을 안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제안 요청서(RFP)를 참고하면서,
의뢰를 주실 때 원하는 부분에 대해 명확하게 적을수록 원하는 크리에이티브와 더 나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처음 의뢰 주실 때 RFP 과업 준비에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덕다이버와 함께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