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덕다이버 한승우 입니다.
예전에 유튜브를 활발하게 진행되는 동안 많은 분들이 봐주셨던 영상이 있습니다.
바로 청년창업사관학교에 입교하는 방법인데요.
청년창업사관학교?
중소벤처기업부의 창업성공패키지 청년창업사관학교 사업은 유망 창업 아이템 및 혁신기술을 보유한 우수 창업자를 발굴하여,
성공적인 창업사업화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신청 대상은 만 39세 이하인 자로서, 창업 후 3년 이내 창업기업의 대표자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덕다이버가 말하는 청년창업사관학교
많은 콘텐츠들을 보면 청년창업사관학교 합격 방법에 대한 글들이 많습니다.
청년창업사관학교 출신(안산 7기)으로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비용을 어떻게 집행하는 가” 입니다.
이런 고민과 방법에 대한 내용들은 찾아 볼 수 없었습니다.
제가 진행했던 방법과 시행착오도 같이 말씀드리겠습니다.
비용 집행에 대한 에피소드
사업하시는 분들에게 몇 천 만원이라는 돈이 갑자기 주어지면, 어떻게 쓸 지 궁금해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저는 2~3만 원짜리 도서 구매하는 데 서류를 제출해가며 시간을 낭비한 적이 있습니다.
작은 비용에 대해 시간을 막대하게 써버렸던 것이죠.
지금은 바뀌었겠지만, 그 당시에는 지출하는 항목들을 하나씩 다 출력하여 제출한 적이 있습니다.
정부 자금으로 채용을 했는데,
저는 그 당시에는 개인 사업자였고, 정부 자금으로 인원을 채용하였습니다.
부끄럽지만, 대표도 4대 보험이 직원 월급과 함께 움직인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습니다.
정부 자금으로 채용은 할 수 있지만, 4대 보험은 지원하는 것이 아니어서 한 달에 백 만원 넘게 지출되었습니다.
무엇보다 대표로서 팀원들과 어떻게 일을 해야 하는지 R&R 구분도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단순히 잘해보자! 라고 하기엔 회사라는 것은 시스템과 조직 문화, 업무의 역할이 생각보다 체계적으로 정해져야 했습니다.
또한 안산이라는 지역적 제약에 상대적으로 좋은 인재들을 모시고 통근 시키는 것에 대한 부담감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정부 지원금의 경우 크게 운용할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서류 제출하는 것이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2~3번에 걸쳐 크게 비용을 집행해서,
서류 부담을 최소화하여 빠르게 진행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제조업으로 창업한다고 가정한다고 했을 때,
효율적으로 진행하려면 두 가지 트랙으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제조 분야 : 샘플 생산부터 초도 물량까지 확정 진행
마케팅 분야 : 브랜딩, 홈페이지, 홍보 영상까지 할 수 있는 덕다이버와 함께🦆
두 가지 과업으로 나누어 업체를 맡기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여름이면 중간 평가가 진행될 것인데, 업체에 맡겨서 데드라인을 확실히 설정해 놓으면
원하시는 사업의 속도에 맞출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전문가와 함께 과업을 진행하면서 그들이 가진 노하우와 업무 프로세스를 함께 익힌다면,
예비 대표님들이 빠른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업 비용 집행 계획은 언제까지 잡으면 될까요?
“10월 중순을 대비하세요”
11월 초가 되면, 사업 자금 사용이 종료가 됩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큰 돈을 운용한 경험이 없다 보니, 소중한 돈을 계획없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자금 사용에 있어서 적어도 반 년전부터 준비하셔야 성공적인 사업 비용 집행이 가능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