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드인(LinkedIn)으로 B2B 마케팅 제대로 하기

많은 기업들이 B2B 마케팅을 집행할 때 놓칠 수 없는 것이 '링크드인(LinkedIn)'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링크드인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안녕하세요. 덕다이버 입니다.
B2B 마케팅을 집행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링크드인(LinkedIn)’입니다. 
예전에는 HR부서에 근무하시는 분들만 사용했다면, 최근에는 다양한 산업과 직업 분야에서
전문적인 네트워킹과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고 공유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 속에서 링크드인은 B2B마케팅에 최적화된 플랫폼입니다. 

링크드인을 써야하는 이유?

1. 전 세계 10억명이 사용하는 비즈니스 플랫폼 🧐

 

링크드인은 2003년도에 창립되어, 현재 전 세계 200여 국가의 10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세계 최대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넷플릭스 vs 링크드인

전 세계 웹사이트 접속자 수 기준 링크드인은 20위(24년 1월 기준)로 넷플릭스(21위)보다 방문자 수가 더 많습니다.
코로나 이후 4차 산업 혁명과 생성형 AI등장으로 직업 형태가 변하면서 젊은 세대 중심으로 링크드인 사용이 늘었습니다.

 

2. 높은 콘텐츠의 신뢰성👍

링크드인이 타 SNS와 비교했을 때의 차이점은 높은 콘텐츠의 신뢰성입니다. 
조시 기관마다 차이는 있지만 가장 신뢰하는 조사 1,2위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링크드인은 비즈니스 및 전문 네트워크에 중점을 둔 플랫폼이기 때문에, 사용자 검증 시스템과 데이터 보안 정책이 철저합니다. 
사용자가 업로드하는 정보가 주로 직업 및 경력에 관련된 내용이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비즈니스 관련 콘텐츠와 연결된 광고 및 마케팅 효과가 큰 편입니다.
최근 B2B 마케팅리드 제너레이션에서 디맨드 제너레이션으로 변화하고 있는데요.
간단히 설명 드리면 리드의 양보다는 질, 브랜드와 제품/서비스에 대한 인지도와 수요를 창출하는 전략입니다. 
(이 내용은 추 후 포스팅에서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B2B의 경우 기업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팔기 때문에, 기업이 어떤 산업이 우리가 잠재고객으로 치는 고객군이 맞는지?
직무나 직급은 어떠하며 의사결정권자인지가 중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링크드인은 디맨드 제너레이션에 부합한 마케팅 전략을 펼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링크드인에는 어떤 콘텐츠를 올려야할까?

링크드인은 특정 산업 및 집단에 타게팅하기 용이한 SNS이기 때문에 우리의 브랜드를 알리면서 전문성을 표현해야 합니다. 
스낵 컨텐츠보다는 전문적인 내용을 담아내는 것이 유리하며, 어렵지 않게 표현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비주얼 콘텐츠(카드뉴스, 영상 등)가 좋고, 실제로 링크드인은 유튜브처럼 영상 피드를 테스트한다고 밝혔는데요.
링크드인에 올릴 소재로는 팟캐스트 / 웨비나(Webinar), 전시회 스케치, 프로모션, 임직원의 철학이 담긴 칼럼
(Thought Leadership),직원 인터뷰 (Employee Branding)등이 있으며 이는 목적에 방향에 따라 비중을 잘 조절해야 합니다.  

특히 글로벌 비즈니스를 지향하는 회사의 경우, 영어 콘텐츠를 활용한 링크드인 채널이 필수적입니다. 

🔽덕다이버가 운영하는 글로벌 SNS 캠페인 사례 알아보기

· LS ELECTRIC

· Ajinomoto Cellist

· Rittal Korea

링크드인만의 어떤 기능을 활용하여 차별점을 둬야할까?

다른 SNS 채널과의 피드에서 기능적인 차별점은 슬라이드 쇼가 가능합니다.
아래 예시는 덕다이버가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바이오 회사 아지노모도셀리스트입니다. 

위의 사진처럼 기존 사진만 콜라주 형식으로 업로드한다면 사진들이 겹쳐서 가독성도 떨어지고,
사진들이 겹쳐서 전달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슬라이드 형태로 보기 기능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메세지를 노출되는 것을 추천합니다. 
팔로워 수가 어느 정도 모였다면,
정기적인 뉴스레터 발송을 통해서 우리 회사의 소식을 고객들에게 메일로도 리마인드 할 수 있게 합니다. 

우리의 타겟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회사 소식을 알려주고,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문의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광고 집행 시 특이사항은?

링크드인 페이지 광고, 포스팅 광고, 메시지 광고가 모두 동일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광고 단가의 경우, Meta에 비해 매우 높은 편이며, 목적에 따른 다양한 광고 세팅이 가능한데요.

보시는 것 처럼 다른 회사를 팔로우하는 사람이 대상으로 정교한 타게팅이 가능하여, 광고 단가가 높지만 더욱 효과적입니다. 
결국 링크드인을 활용하여 채널을 운영하고 성장 시키는 것이 우리 대상 고객에게 접근하기 용이하며,
다른 채널보다 전문적이고 신뢰성을 확보하기 좋습니다.

더 많은 링크드인의 노하우와 마케팅을 경험하고 싶다면, 덕다이버에 언제든 문의주세요.😊